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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비게이터


한국의 중심! 경기도 대표 문화도시!


안성아양택지개발예정지구


안성아양택지개발예정지구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안성의 새로운 진화!) - 시민이 행복한 맞춤도시 안성! 그 전통과 현대가 만나는 안성아양택지개발로 안성의 새로운 미래전략을 펼쳐갑니다.


사업 개요 및 위치

도시개발의 유형

안성시 신도심 기능을 수용할 자족적인 친환경 문화도시


도시 규모
  • 인구 : 16,894(6,498세대)
  • 면적 : 847,793㎡

도시 입지

위치 : 경기도 안성시 옥산/석정/아양/도기동 일원


기타
  • 아양 보상 사무소 : 031-677-8766~8
  • 아양 보상 사무소 위치 : 안성시 옥산동 359-1
  • 사업 시행자 : 한국토지주택공사
  • 사업 기간 : 개발계획 승인일 ~ 2017.12

건설 목표과 기본 방향

안성아양택지개발 건설의 목표
  • 안성시민 모두에게 일, 환경, 건강이 함께 하는 도시 건설 (LOHAS Community)
    • 풍부한 자연 환경과 인공도시 기능이 어우러진 건강/친환경 도시 만들기
  • 품격 높은 중심도시 조성을 통한 안성시 이미지 제고 (Attractive Urban Core)
    • 안성시의 산업/연구/대학/문화/관광 기능을 강화하는 도시 조성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싶은 모범도시 만들기

개발의 기본 방향
  • 자족적인 친환경 문화예술도시
    • 계획 단계부터 최종 건설 단계까지 지속적으로 푸른 숲(녹지벨트, Greenbelt), 깨끗한 공기(대기벨트, Whitebelt), 맑은 물(물벨트, Bluebelt) 계획을 상호 연계하고, 문화예술 건축, 거리, 마을을 조성하여 문화예술 도시 이미지를 강화한다.
  • 신/구 시가지 기능 연계 도시
    • 현재의 분절적 도심 기능을 상업(구 시가지), 산업(제1산업단지), 교육(중앙대, 한경대) 기능과 연계한 통합 구조로 재편하고 신/구 시가지의 상생 발전 모델을 구현하기 위한 커뮤니티 회랑(Community Corridor)을 설계하고, 광역 생활 편의시설(종합 병원, 대형 판매시설)을 설치하여 지역 생활의 상업/업무 기능을 확충한다.
  • 지역 발전 연계사업 기반 확보 도시
    • 안성아양택지개발 사업 추진에 따른 절감 예산과 증대재원을 안성시 현안 사업 진행에 집중 투자하고, 안성아양택지개발 사업을 구도심의 체계적인 개발 및 정비 사업과 연계하기 위한 구체적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사업 추진 실적 및 계획

  • 2005년 12월 30일 - 예정지구 지정
  • 2008년 07월 08일 - 개발계획 승인
  • 2009년 04월 - 수요조사 및 사업 활성화방안 연구용역 착수
  • 2009년 10월 - 예정지구 지정변경 및 개발계획변경 추진
  • 2010년 12월 23일 - 예정지구 지정변경 및 개발계획변경 승인
  • 2011년 15월 05일 - 실시계획승인
  • 2012년 03월 - 보상 착수
  • 2013년 10월 - 공사착공
  • 2014년 12월 - 실시계획 1차변경
  • 2015년 9월 - 실시계획 2차변경(예정)
  • 2017년 12월 - 사업완료(예정)
안성아양택지개발 : 수도권 남부의 자족적인 친환경 문화예술도시 건설, 신/구 시가지 기능을 연계하는 복합형 중심지구 조성, 안성시 특성화 발전을 위한 연계사업의 기반 확보

안성아양택지개발예정지구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소중히 듣겠습니다!


왜 안성아양택지개발이 필요할까요?

도시개발 수요를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 수도권 남부와 충청권 북부(평택-천안-안성) 지역이 통합 생활권으로 부상하고, 광역 교통체계(동서고속도로, 천안-분당간 고속화도로)가 개선되어 지역적 성장 잠재력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 안성시는 전체 지역의 40%가 개발가용지일 정도로 개발 자원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절대우량농지 등 보존 자원도 산재해 있어 체계적인 개발 관리가 필요한 지역입니다.

안성시 도심 지역의 중심성을 강화해야 합니다.
  • 안성시는 기존 도심의 중심성이 약하고 성장 관리 권역의 서부와 자연 보전 권역의 동부로 이원화되어 있어 통합적 도시 구조를 형성하지 못하고 있으며, 동서부 지역은 각각 평택, 이천 등 인근 시 생활권에 편입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 안성시 도심 지역 중심성을 강화하고 권역별 연계 거점을 조성하여 안성시 도시 구조를 보다 통합할 필요가 있습니다.

선도 개발 사업의 긍정적 파급 효과를 확산해야 합니다.
  • 전반적으로 산업 구조가 노후화되어 있고 도시 공간 구조가 느슨하여 현재의 안성시는 아산만권 광역 개발, 충청권 행정 신도시 건설 등 주변 지역에서 파급될 향후 개발 수요를 수용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 따라서 신 시가지 개발을 통해 도심 기능 강화, 첨단 산업 육성, 교통망 확충, 관광자원 개발 등 선도 사업의 시행을 통해 안성시의 개발 수용 능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선도 개발 사업은 안성시 중장기 비전 및 정비 계획에 대한 재조명 속에서 도출되어야 합니다.

주요 질의 및 응답

Q. 토지 보상 평가 기준 공시지가 년도는?

A. 토지 보상 관련 법률에 평가의 기준이 되는 표준지 공시지가는 고시일을 기준으로 가장 최근에 발표된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합니다.


Q. 현재 거래되고 있는 실제 거래 가격으로 보상하나?

A. 토지 보상은 정상 가격으로 보상합니다. 적정한 지가 상승분은 보상 평가액에 반영되지만 투기적이고 개발 사업이 시행되지 않는다면 없었을 일시적인 상승은 반영하지 않습니다.


Q. 무허가 건축물 등에 대한 보상은?

A. 무허가(미등재) 건축물이 1989년 1월 24일 이전인 경우는 적법한 건축물로 보상하고, 이주 대책을 수립합니다.
1989년 1월 24일 이후인 경우에는 건축물 평가 금액대로 보상하며, 이주 대책에서 제외되고, 동 건축물에서의 영업 행위에 대한 보상은 하지 않습니다.


Q. 대지와 건축물의 소유자가 다른 경우 보상은?

A. 개인별 보상 원칙에 따라 각자에게 보상을 하며, 건축물의 소유자가 이주 대책 기준에 부합할 경우 대책을 수립합니다.


안성아양택지개발지구를 건설하면 어떤 점이 좋은가요?

지역간 격차가 해소됩니다.

수도권 남부 지역에 위치한 우리 시는 수도권 내 타 시군보다 삶의 질이 다소 떨어짐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고품격의 주거 환경과 교육 여건이 조성되면 타 도시보다 살기 좋은 도시가 되어 지역간 격차는 해소될 것이 확실합니다.


난개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민간 주도의 소규모 구역 단위 개발로 상호 연계성이 저하되고 기반 시설이 부족하게 되는 등 사실상 치유가 곤란한 난개발이 진행되고 있어 규모 있는 생활 권역별 종합 개발계획 수립을 통한 체계적인 개발이 필요합니다.


주택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지역간 격차 요인 중의 하나가 바로 주택 문제로 쾌적한 주거 환경을 갖춘 안성아양택지개발 건설로 지역간 주택 수준의 격차를 줄여 주택 문제 해결을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교육 환경의 격차가 해소될 것입니다.

교육 환경은 성공적인 도시 개발에 가장 중요한 요인입니다. 안성아양택지개발 지역에 우수한 학교를 유치하여 교육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더욱 살기 좋은 주거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일거리 창출과 경기 부양 효과가 있습니다.

약 1조원 이상의 투자가 이루어지는 안성아양택지개발 사업이 진행되면서, 용지 보상 단계에서 안성시 지역 소득이 2조 6천억원 가량 증가하고, 부지 조성 단계에서 약 1조원의 생산, 8천명의 고용, 2,300억원의 소득이 창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추가로 약 500억의 시세가 증가하고, 9,000여명의 서비스업 고용이 창출되는 등 안성아양택지개발 사업은 장기간 지역 경제 활성화와 지방 재정 확충에 기여할 것입니다.


기반 시설의 설치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

안성아양택지개발 사업을 통해 사업 지구의 약 60%의 용지에 공원/녹지 등 공공시설이 설치되고, 절감 예산과 증대 재원을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 시설 설치에 집중 투자하여 사유재산 침해를 조속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보상 절차

보상 대상 토지 및 물건 조사

토지의 실제 이용 현황 및 물건에 대한 상세한 조사를 합니다.


보상 계획의 공고 및 열람

조사한 물건에 대하여 소유자가 누락여부를 확인합니다.


감정 평가 및 보상액 산정

2인 이상의 감정 평가업자가 현장 물건 등을 확인 후 평가한 금액을 산술 평균한 금액을 보상금으로 확정합니다.


손실 보상 협의 및 보상금 지급

협의가 성립되면 보상금을 지급하고 소유권을 이전합니다.


미협의 토지/물건 수용재결 신청

협의 보상이 어려울 경우 중앙토지수용위원회에 수용재결을 신청합니다.


재결 및 재결 보상급 지급/공탁

재결 보상금 수령을 요청하고, 미수령시 재결 금액을 공탁한 후 소유권을 이전합니다.


이의 신청 및 행정 소송

수용재결 결과에 대해 이의 신청을 할 수 있고, 이의 결정에도 불복하는 경우 행정 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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