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넘어가기 메뉴

City of Masters 안성맞춤도시 안성

안성시 평생교육 통합 플랫폼 안성배움e 코로나19 나만의 메뉴 안성행사알리미

코로나19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채널

페이스북 블로그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시장의 답

시장의 답

  • 시장의 답
  • 시장의 답
  • 만나이 안내 새창열림
  • 본문인쇄
  • 트위터 공유 새창열림
  • 페이스북 공유 새창열림
  • 카카오스토리 공유 새창열림
  • 카카오톡 공유 새창열림
  • 밴드 공유 새창열림
아름다운 승두천 수변공원 조성
안성시
김○○ 2022-05-25
도시·건축
2022-05-30 ~ 2022-06-29 답변완료

현황 및 문제점

안성시 공도읍 용두리에서 시작하여 불당리 유천으로 합류하는 승두천이라는 지방하천이 있습니다.
승두천이 흐르고있는 근처에 신규 주거단지가 계속해서 들어오고 있습니다.
이일대에 2018년 우미린 아파트 입주를 시작으로 이트리니티, 쌍용 더 플래티넘, 서희스타힐스, 효성해링턴, 센트럴 카운티 등 신축 아파트들이 2023년~2024년 입주를 하게됩니다.
승두천은 그동안 전혀 관리를 하지않은 하천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승두천 인근이 주거지역으로 변화를하고 있는 만큼 승두천도 변화를 해야합니다.
오수가 흐르고 악취가 발생하고 미간을 찌푸리게 만드는 관리상태는 주거지역의 하천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안성시 지역내 하천을 대상으로 매달 실시하는 수질오염 측정 데이터를 보면 BOD, SS 등 기준 악취 및 오염도가
매우 심각한 상태라는것도 알 수 있습니다.
서안성 스포츠센터 인근부터 공도 터미널까지 승두천에 산책로를 조성하였지만, 수질의 상태가 심각하여 그 산책로를
이용하는 공도 시민은 눈에 찾기 힘듭니다.
지금 정비되어있는 서안성 스포츠센터부터 공도터미널까지 외 하류부분 쌍용더플래티넘 아파트 인근까지 확대해서
치수 정비사업은 물론 수변공원으로 변화가 필요합니다.
공도는 안성 전체인구의 3분의1에 달하는 6만이 넘는 인구가 살고있는 지역입니다.
이런 지역에 시민이 휴식을하고 여가를 즐길수있는 마땅한 공원이 단 한군데도 없습니다.

인근지역 바로 옆동네 평택은 비전동 엘크루 아파트, 효성해링턴 등 신규 주거단지 형성과 함께 승두천을 수변공원
으로 조성하는 공사를 진행중입니다.

개선방안

승두천을 수량이 풍부하고 다양한 생물도 서식할수있는 하천 정비사업을 진행함과 동시에
공도 시민이 휴식을 하고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친수공간, 수변공원으로 조성해야 합니다.

1.수질개선
1)지하 하수관 설치를 통해 인근 지역에서 승두천으로의 오수 유입 방지
2)갈대,갯버들,자갈,모레등을 통해 오염물질 흡수 및 분해
3)가변식 보 설치 또는 보 제거를 통해 물 흐름을 원활하게 함

2.수변공원 조성
1)인근 주거지역에서 접근성이 좋으므로 야생초화원 및 산책로 등 정적 공간 조성
2)습생 비오톱을 위한 정수식물 군락지 조성
3)생육 특성 및 경관의 다양성을 고려한 식재 조성 (벚나무, 참나무, 자작나무 등등)
4)승두천 위 둑방로에 벚꽃나무길 조성
=>서안성 스포츠파크부터 하류까지 연계하여 지역명소가 될 수 있음

3.안전 관련
1)가로등 및 CCTV 적재적소 설치, 비상벨 및 안전거리 빔 설치
2)음악 청취 및 안내 방송용 스피커 설치


많은 주택단지 조성에 따라 증가하는 주민들을 위해
친수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자연과 사람이 함께하는 자연친화적인 공간이 만들어져야 합니다.
후세대에 물려주어야 할 소중한 자연환경의 일부로서,
하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발빠른 계획을 가지고 개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및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안성의 자연환경을 스스로 지켜야 합니다

기대효과

1. 도시의 변화
- 하천의 노후된 공간들을 수변주거공간, 친수형 문화업무공간, 건강여가공간 등 도시재생의 거점으로 재활용
- 휴식 공간뿐만 아니라 전시나 문화행사도 가능한 복합문화공간으로 변화
- 지역의 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주요한 수단 및 새로운 도시성장의 동력

2. 삶의 질 향상
- 주민 생활환경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함은 물론, 풍요롭고 윤택한 삶에 커다란 영향을 줌
- 후세대에 물려주어야 할 귀중한 자연환경의 일부로서, 하천에 대한 장기적ㆍ광역적ㆍ종합적인 관리가 필요
- 도심 속의 쉼터와 녹지광장 마련으로 집에서의 안락한 생활에서 더 나아가, 단지 주변 쾌적 생활에 대한 높은 관심
첨부파일
100.0% 찬성 397 0%보류 0 0%반대 0
제안에 찬성이 100건 이상일 경우 부서에서 직접 답변 드립니다!

시장의 답 2022-07-04 09:39

안녕하세요. 안성시장 김보라입니다.
귀하께서는 안성시 발전과 시정 운영에 많은 관심을 가지시고 승두천 수질개선 및 수변공원 조성을 제안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귀하의 제안에 대해 환경과, 하수도과, 건설관리과, 도로시설과, 그리고 시민안전과가 검토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제안해 주신 승두천 수질개선과 관련하여, 안성시는 관내 주요 하천·호소를 대상으로 수질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수질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으며, 대상하천 중 승두천도 포함되어 하류지역 지점(공도읍 승두리 671)의 하천수를 채수하여 오염물질 항목을 분석하고 있으며, 2021년도(평균) 측정결과, 승두천의 하천 수질기준(BOD)은 Ⅲ등급(보통)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해당 측정지점은 하류지점으로, 서안성체육센터 인근에 위치한 승두천 중류 지점까지 수질 조사 모니터링 범위에 포함하여 오염도 현황을 면밀하게 확인할 예정입니다.
❍ 아울러, 승두천 인근에 입지한 축사 확인결과 총 5개소(우사2, 계사3)가 입지【우사 1개소 · 계사 2개소 미운영, 나머지 2개소는 운영】하여 지도점검을 실시한 결과, 2개소에 대해 관리기준 위반 등을 적발하였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점검을 실시하여 가축분뇨의 공공수역(승두천) 유출 등 위반행위를 사전에 차단할 계획입니다.
❍ 또한, 승두천 인근에 입지한 다수의 공장(기업단지 등)에 대해 일부 사업장 지도점검 결과, 위반행위는 발견하지 못하였고, 잔여 사업장에 대해서 순차적으로 점검 예정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점검을 강화하겠습니다. (환경과)

❍ 이어서 하수처리 관점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승두천 일원은 하수처리구역과 그 외 지역이 혼재해 있어 해당 지역에서 발생하는 오수는 구분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하수처리구역은 현재 발생하는 오수를 불당 공공하수 처리 시설로 연계하고 있으며, 하수처리구역 외 지역은 개인 하수처리 시설을 통해 오수를 침전·분해 후 수질환경기준에 맞게 공공수역으로 배출하고 있습니다.
❍ 우리 시에서는 오수 유출로 인한 공공수역 오염 방지를 위해 공공하수처리시설, 오수관로 및 개인 하수처리 시설의 주기적인 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승두천 건천화 방지 및 생태환경 회복을 위해 하수처리수 재이용수(1,000톤/일)를 하천유지 용수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 또한, 계획적인 하수도 시설 정비 및 단계적 하수처리구역 확대를 위해 「안성시 하수도정비 기본계획(변경)」용역을 추진 중이며, 면밀한 검토를 통해 승두천 수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하수도과)

❍ 제안해 주신 수변공원 및 기타사항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승두천은 지방하천으로, 경기도(지방하천관리청)의 종합정비계획에 포함되어 재해예방사업의 일환으로 제방 보축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수변공원, 즉, 친수공간 조성을 위해서는 우선 재해예방사업이 완료되어야 하는바, 경기도와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해당 사업이 조속히 완료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또한 기존에 승두천 수변공원 조성계획은 없었으나, 현재 수변공원 조성방안을 수립, 시행하기 위해 <하천 친수공간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추진 중에 있으며 귀하께서 제시한 수변공원 관련 개선방안도 참고하도록 하겠으니, 많은 이해 있으시길 바랍니다. (건설관리과)

❍ 제안해 주신 가로등 설치에 대해서는 쌍0000아파트 신축 시 승두천과 아파트 사이에 단지 내 공원 조성 및 보안등 설치 계획되어 있는바, 2023년 12월 아파트 입주(준공) 시기에 주변지역의 야간 시인성을 검토해 보안등 설치를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승두천 둔치 공원과 신축 아파트 단지 공사 현장의 입구, 제방도로 (L=150m) 부근은 농업을 경영하고 있는 지역이 있어 농작물 피해 등으로 인해 보안등 설치가 부적합했던 지역이나, 야간 시인성을 위해 마을 대표(이장)와 주민 등과 협의하여 보안등 설치를 검토하겠습니다. (도로시설과)

❍ 방범 CCTV 설치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안성시에서는 안전 사각지대 해소와 안전한 도시환경 구축을 위해 매년 CCTV를 신규 설치하고 24시간 관제를 하고 있습니다. 귀하께서 제안해 주신 승두천 주변 CCTV 설치 건에 대해 검토한 결과 승두천 일부 구간(서안성스포츠센터↔ 공도터미널)에는 CCTV를 기설치하여 운영 중이며, 향후 점검과 면밀한 검토 등을 통하여 안전 취약 장소에 대해서는 추가 설치할 계획으로 승두천 하류 인근,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신축 아파트 부근에는 주거지역임을 고려하여 추후 예산을 확보하여 CCTV를 설치할 계획임을 알려드립니다. (시민안전과)

❍ 이같이 제안해 주신 승두천 수질개선과 수변공원 조성에 대해 상위기관인 경기도에 적극적으로 건의하고 관련 기관과 긴밀하게 협조하여 건의하신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소통의 길목>에 관심을 갖고 의견을 주셔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안성시 발전을 위한 정책 제안을 부탁드립니다.

댓글 397

  • 0
    권○○님 2022-06-26 15:20
    찬성합니다. 소나무 부터 왜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 0
    박○○님 2022-06-23 14:24
    찬성합니다. 많이 오염된 하천이라 걱정 됩니다. 맑고 쾌적한 공간이 되길 기대해 봅니다.
  • 0
    이○○님 2022-06-17 12:07
    승두천을 매일 다니고 있습니다.

    수질관리도 필요합니다.
    지금은 가뭄을 감안해야 하지만
    평소에도 냄새가 나고 수질이 좋지 않습니다.

    주변도로에 화물차나 버스도 많이 다닙니다. 교통안전도 신경써 주세요.
  • 0
    조○○님 2022-06-07 23:24
    도심속의 쉼터가 생김으로써 시민들이 휴식을 취할 공간이 생기기 때문에 좋은 의견이라고 생각해요.
  • 0
    김○○님 2022-06-07 19:17
    시민들이 자연에서 휴식을 취하기 위해 수변공원 조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페이지 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