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메뉴

  • 국가상징

City of Masters 안성맞춤도시 안성

분야별정보 안성맞춤아트홀

페이스북 블로그


CITY OF MASTERS

안성소식

홍보영상

  • 안성소식
  • 시정뉴스
  • 홍보영상
  • 본문인쇄
  • 트위터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밴드 공유

우리동네 정보통_고소하고 바삭한 쌀강정

  •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 작성자 : 신영미(031-678-2062)
  • 등록일 : 2019-09-30
  • 조회 : 123

자막) 우리동네 정보통
자막) 오소영/리포터
오소영/리포터) 우리동네 소식이면 어디든지 달려가는 우리동네 정보통 오소영입니다. 여러분 고유의 명절 추석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명절에는 뭐니뭐니해도 가족들과 모여서 맛있는 음식먹고, 재미있는 시간 보내실텐데요.
자막) 명절이면 빠지지 않는 음식!
오소영/리포터) 그럴 때 빠지지 않는 음식 짜잔~ 바로 요 강정이죠. 오늘은 명절을 맞이해서 강정을 만들 수 있는 체험거리가 있다고 해서 찾아와 봤습니다. 그곳으로 함께 가보시죠~
자막) 쌀강정을 직접 만들 수 있는 곳~
내레이션) 명절하면 다양한 음식을 떠올리게 되는데요. 차례 상에 올라오는 다양한 음식들은 보기만 해도 명절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죠. 그중에서도 쌀을 이용해 만들어 건강하면서도 달콤한 강정은 명절을 대표하는 간식인데요.
자막) 명절 대표 간식!
자막) 안성시 보개면
오소영/리포터) 대표님, 안녕하세요. 제가 명절을 맞이해서 이 강정을 만들러 이곳에 왔거든요. 그런데 둘러보니까 일반 카페 같아요.
자막) 강미화/‘ㅈ’농업회사법인 대표
카페도 있지만 앞에 보면 대추밭이 있고 한 3천 평 정도 되는데요. 대추 농사를 짓고 그 대추로 조청을 만들고 조청을 이용해서 강정을 만들면서 식품제조업도 같이 하고 있고요. 2층에는 강정만들기 체험장도 같이 병행해서 하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주변에서 지역농민이 지은 농산물 직거래판매도 같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오소영/리포터) 그러면 강정을 직접 만들 수 있는 체험도 진행된다고 하니까 바로 만들어 볼까요?
-그러면 저희 제조장에서 일단 만드는 것을 한번 보시고 그다음에 체험하도록 하시죠.
내레이션) 쌀강정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과정을 먼저 살펴보기로 했는데요. 식품제조장이기에 그냥 들어가면 안 되겠죠. 소규모로 이뤄지지만 위생관리만큼은 철저한데요. 강정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직접 보는 것만으로도 신기했습니다.
자막) 철저한 위생관리
오소영/리포터) 제가 생각해보니까 강정을 먹을 줄만 알았지 어떻게 만들어지는 지는 생각해본 적이 없는 것 같아요. 어떤 작업과정을 거쳐야 맛있는 강정이 만들어지는 거예요?
자막) 강미화/‘ㅈ’농업회사법인 대표
강정은 처음 쌀을 쪄서 말려서 소금에 구은 것을 견과류를 같이 섞어서 저희가 직접 농사지은 대추로 대추조청을 만들어서 그 조청을 넣어서 만들죠.
내레이션) 남편이 정년퇴임하고 대추농사를 짓기 시작했다는 강미화대표는 직접 농사지은 대추를 이용해 지난해부터 쌀강정을 만들고 있습니다.
자막) 대추농사부터
      유통판매, 체험까지
내레이션) 맛뿐 아니라 건강에도 좋은 강정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명절이 다가오며 강정을 만드는 손길이 더욱 바빠지는데요.
자막) 명절이 다가오며
          더욱 바빠집니다
오소영/리포터) 이렇게 설명을 들으니까 저도 빨리 만들어보고 싶은데요. 한번도 만들어본 적이 없는데 저도 체험이 가능할까요?
자막) 강미화/‘ㅈ’농업회사법인 대표
저희가 2층에 체험장이 마련돼 있거든요. 강정만들기 체험을 직접 하고 있으니까 한번가서 체험해보시죠.
내레이션) 다양한 간식거리가 넘쳐나지만 명절 때 만큼은 강정이 빠진다면 서운하겠죠.
자막) 빠질 수 없는 간식!
내레이션) 추석에 먹을 강정을 직접 만들어 보기로 했는데요. 갖가지 재료에 대표님이 직접 농사지어 만든 대추조정만 있으면 모든 준비가 끝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만들어볼 차례인데요.
자막) 강정 만들기~
자막) 예전에는 쌀을 뻥튀기를 이용해서 많이 만들었는데 지금은 쌀을 쪄서 말려서 소금에 구워서 하기 때문에 좀 더 고소하고 바삭하고 맛이 담백하죠. 좀 이따 강정을 드셔보세요.
내레이션) 이곳에서는 체험을 원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강정만들기 체험이 이뤄지고 있는데요.
자막) 누구나 체험 가능!
내레이션)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어 인기 만점입니다. 준비된 재료를 약한 불에 섞어주기만 하며 되는데요.
자막) 보통 강정을 만들면 물엿으로 하는데 저희는 제가 대추조청을 직접 만들어서 한다는 거죠. 그래서 일반 강정보다 달지 않고 입에 달라붙지 않고 부드럽고…….
내레이션) 재료를 잘 섞어준 후 모양을 만들어 주면 강정이 어느 정도 완성 되는데요. 살짝 굳었을 쯤 먹기 편한 크기로 잘라주면 됩니다.
자막) 완성돼가는 쌀강정
오소영/리포터) 이렇게 금세 쌀강정과 흑미강정이 만들어졌는데요. 보시다시피 직접 만들었는데 시중에 파는 것과 같은 모양이죠.
자막) 강정 완성!
오소영/리포터) 이게 튀기지 않아서 건강에도 좋을 것 같고 식사대용으로도 문제없을 것 같습니다.
자막) 건강뿐 아니라
         식사대용으로도 OK~
오소영/리포터) 직접 만들어보니까 가족이 먹는다는 마음으로 만들어서 그런지 굉장히 더 정성을 쏟게 되더라고요. 대표님만의 더 맛있게 먹는 방법이 있다면 뭐가 있을까요?
자막) 강미화/‘ㅈ’농업회사법인 대표
저희 아들이 아침에 밥을 잘 안 먹으니까 식사대용으로 시리얼을 넣어서 만들어서 아들이 우유하고 같이 먹고 가요. 그러면 엄마 이게 식사대용이 된다, 고 하더라고요. 오늘은 두 가지지만 깨도 여러 가지가 있거든요. 참깨, 들깨, 검은깨로도 만드는데 그걸로도 식사대용이 되서 괜찮다고 하더라고요.
내레이션) 취향에 따라 쌀이나 깨, 견과류를 다양하게 첨가해 만들 수 있는데요. 맛뿐 아니라 건강에도 좋겠죠.
자막) 취향에 따라 다양한 재료 활용
오소영/리포터) 이게 딱딱할 줄 알았는데요. 굉장히 바삭하니 고소하고 견과류의 씹히는 식감이 너무 좋아요.
자막) 바삭하고, 고소한 강정~
내레이션) 직접 만들어서 그런지 계속해서 손이 가는데요. 예부터 강정을 즐겨 먹은 이유를 새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먹어도 먹어도 질리지 않는데요.
자막) 오래전부터 이어온 간식
         ‘쌀강정’
오소영/리포터) 저는 강정이 명절에만 즐겨먹는 음식인줄 알았는데 오늘 직접 와서 체험하고 만들어보니까 영양만점에 만들기도 정말 쉽고요.
자막) 만들기도 쉽고 영양까지 듬뿍!
오소영/리포터) 오늘부터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먹을 수 있는 국민간식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막)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는 국민간식~
내레이션) 이곳에서는 대추농사뿐 아니라 가공, 유통판매, 체험학습까지 농촌융복합사업인 6차 산업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자막) 농사부터
          가공, 유통판매, 체험까지
내레이션) 또 쌀강정만들기 체험은 명절뿐 아니라 사계절 내내 체험이 가능 하다고 하는데요. 건강한 먹거리 만들기에 도전해 보는건 어떨까요.
자막) 건강한 먹거리 만들기에
                  도전하세요~
자막) 우리동네 정보통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 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