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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

사례관리란,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가구원에게 지역사회에 있는 자원을 체계적으로 연계하여 삶의 질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적인 사회복지서비스입니다.

대상자의 사례관리서비스 유형

모바일 사용시 표를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대상자의 사례관리서비스 유형을 구분, 설명으로 상세히 나태난 표입니다.
구분설명
읍면동서비스연계 1개월 미만의 단편적 단순 서비스 연계를 통해 문제 해결이 가능한 가구원
사례관리단순 사례관리 문제와 욕구의 심각성이 상대적으로 낮으며 개별기관에서 지원 가능한 가구원
긴급 사례관리

복합적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문제와 욕구의 심각성이 높아 통합적 접근을 요구하는 가구원

  • 의료적 진단과 개입이 요구되나 현 시점에서 자원 연결이 불가능한 경우
  • 성학대를 포함하여 방임, 학대 등이 연루되어 있거나 학대 가능성이 있으나 현 상황에서 가족원의 안전문제 해결을 위해 관련 기관의 충분한 협력을 얻을 수 없는 경우
집중 사례관리

복합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문제와 욕구가 심각하여 다양한 자원의 긴급한 개입을 요구하는 가구원

  • 폭력(학대, 폭력, 자살 등) 발생 또는 위험성이 높다고 판단된 경우
  • 갑작스러운 실직, 질병, 사망 경제적, 사회적 위기에 직면한 경우
잠재적 사례관리 현재 특별한 복지서비스를 필요로 하지 않으나 언제든지 위기상황에 놓일 가능성이 있는 지역 주민

사례관리서비스 절차

상담 후 위기도에 따라 사례관기가구로 선정되며 담당 사회복지사가 지정되면 제공계획에 따라 복지서비스가 제공됩니다.

  1. 대상자 접수

  2. 욕구조사

  3. 사례회의 개최

  4. 대상자구분 및 신청

  5. 서비스 제공계획 수립

  6. 서비스제공 및 점검

  7. 종결

  8. 사후관리
    (읍·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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